국가이기 때문에 국가에 따르는 것 역시 인간의 의무라고 본 주장이다. 그렇지만 국가를 통한 이 정의의 개념은, 롤즈에 의해 마련된 ‘순수 절차적 정의’에 그친다. 즉 현실적인 의미에서 순수 절차적 정의를 상정하고 있지만, 그 절차에 따르는 결과가 정의로운지 판단하기 위해 ‘실질적 정의’의
Ⅰ. 개요
반성적 평형에 있어서 우리의 숙고된 도덕 판단에의 충실은 롤즈의 정의론이 근거하고 있는 방법론적 기초이다. 그는 이러한 도덕판단에의 부정합성을 들어 공리주의적 도덕 체계의 허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자신의 정의론이 보다 우월한 것임을 논증하고 있다. 도덕 판단에의 정합성 내지
국가법적 지위에 착안하여 개인과 공동체 즉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 규정하여 개인이 국가에 속해서 국가와 그 국가의 규범에 지배를 받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에 대하여 먼저 규정할 것이고, 그러한 규범이 정당성을 갖추려면 어떠한 내용적, 절차적 요소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논증할 것이다. 그리고 헌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
Ⅰ. 서론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가 초래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 인간소외, 비인간화 등을 비판하면서 억압과 착취가 없는 인간주의, 인간해방의 실현을 위해 국가의 소멸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마르크스 사상의 실험무대였던 동구 공산국가들은 국가에 대한 마르크스의 부정적인 견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