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테르의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가? 물론 그의 사랑은 모든 인간에서 볼 수 있는 사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름답고 착한 로테라는 인간을 발견하고 난 후의 자연스럽게 생겨난 감정,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괴테는 이를 좀더 근본적으로 의미 규정하려고 한다.
남의 여자, 그것도 매우 훌륭한 자질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 사랑, 사색의 신비가 투명할 정도로 정제되어 있는 마술적 서정시들을 창조하는 힘을 잃지 않았다. 마침내 그에게는 원하는 대로 창조력을 샘솟게 하는 자신조차도
젊은 층의 자살에 관심을 가질 때이다.
이 글에서는 ‘젊은베르테르의 슬픔’출판 이후 나타난 모방 자살의 상징인 베르테르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의 사회적 원인을 에밀 뒤르켐의 저서 『자살론』에 의거해 분석해보려 한다. (뒤르켐의 학설은, 사회적 사실에서 대상을 구하는 입장에 선 것으
젊은베르테르의 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이다. 괴테는 이 작품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이 작품은 공전후무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베츨라르에서 돌아온 후 괴테는 프랑크프르트의 은행가 딸인 쇠네만(Elisabeth Schonemann)과 한때 약혼한 적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릴리(Lili)라고 불리어지
젊은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오는 샤롯데는 빼어난 미모의 소유자일 뿐만 아니라 才德도 겸비한 여자 주인공으로 누구나 그녀의 청순한 매력에 사로잡히게 됩니다.그러므로 누구나 그녀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대상으로 혹은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한' 어떤 주체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 취지에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