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자가 정보내용을 일정 기준에 따라 등급을 표시하면 정보이용자가 내용등급을 참고하여 정보를 선택하는 것이다. 정보통신부는 청소년을 음란·폭력물에서 보호하기 위해 선진국에서 국제적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인터넷내용등급제를 2000년 9월부터 시범 도입한 뒤 2001년 7월부터 본격 실
정보사회의 기술 발전에 따른 도덕적 혹은 정책적 진공 상태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Moor, 1985). 컴퓨터가 도입되던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소유권에 대한 정책의 부재로 말미암아 도덕적 혼란 상태를 야기 시킨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새로운 정보통신윤리가 필요하다고
인터넷문화)의 의미
사이버문화는 사이버공간에서 사람들이 활동을 시작하면서 만들어낸 행동양식을 말한다. 먼저 사이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최근에는 사이버공간에서의 활동이 대부분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공간과 문
컴퓨터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며, 청소년 스스로도 컴퓨터 사용시간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등 과도한 컴퓨터/인터넷 사용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이로 인하여 사이버공간에서 불법․유해정보에 해당하는 음란, 인터넷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1996년 6월 미국 필라델피아 연방지법의 델젤(S. Dalzell)판사가 지적했듯이, 인터넷은 인류가 지금까지 발명한 언론매체들(mass media) 가운데 가장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가장 민주적인 정보통신 매체이다(ACLU v. Reno; ALA v. Reno; Mendels, 1996).
이러한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