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란 정보를 생산, 관리, 전달, 활용하는 인간 활동을 의미하며, 정보사회는 정보화가 사회 전체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태로서 정의 할 수 있다. 정보화는 전산화와는 구별된다. 즉 전산화는 조직 내에 컴퓨터 및 자료 처리 기술의 사용이 확대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반해 정보화는 정보에 대
사회의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형성하는 문화는 곧 우리 사회의 정보화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문화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 정보화사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청소년문화는 주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형성되는 사이버문화이다.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바, 본 소고에서는 인간의 동료자와 협력자로의 전자통신의 발전이라는 정보화사회로의 큰흐름 속에서 정보사회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적인 윤리문제를 바로 짚음으로써 정보화속의 윤리적 문제를 진지하게 대처하는 당위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아울러 여기에서는 청소년들에 국
정보화사회는 청소년들에게 음란물이나 폭력물 같은 잘못된 유해환경을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혼란 등의 문제와 인터넷 중독과 같은 과거에는 없었던 청소년 문제를 야기 하고 있다.
1) 정보사회의 긍정적 측면
①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 편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형성된 가치관이 성인기에 비로소 성숙되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호기심은 많지만 가치판단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불건전 정보의 폐해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이버공간에서 네티켓의 개념과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