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이라는 학문적 흐름을 주창했다. 정신분석학이란,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철저히 이성에 기반 해 파악하고 설명하던 기존의 사고양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른바 ‘무의식’의 존재를 통해 인간의 마음의 구조를 바라보는 전혀 다른 시각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프로이트의 이와 같
시의 혼탁을 “개도” “다리를 못 걸”치는 인간 쓰레기장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는 「세월」에서 세상살이를 개의 삶으로 비유하는 심리를 물신적인 삶에 대한 풍자이자, 자신은 그런 삶에 대하여 말하기 조차 싫다는 순결선언으로 보았다. 나아가 이렇게 순결선언을 해야하는 만큼 물신적 삶을 살
비평방법으로서 인간의 심리와 문학에 대한 연계는 20세기에 들어와 프로이트(S. Freud)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텍스트 해석에 적용하는 것으로 심리주의 비평 또는 정신분석비평이라고 불린다. 현대 심리학에 대한 프로이드의 가장 큰 기여는, 인간심리에 있어
비평의 근원은 희랍의 철학자 Plato로 거슬러 올라간다. Plato는 그의 <대화편> 중 "Ion"에서 작가와 독자의 정신상태를 문제로 삼아 문학의 영감(inspiration)을 논했다. 그는 "시인은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접신(接神)으로부터 나오는 영감(靈感)에 의해 시를 노래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어 Ari
시청자’간의 차이점이다.
숀 무어지는 영화와 텔레비전 수용자들을 비교하면서, ‘영화 관객의 공적인 배경들에 관한 질적인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영화 연구는 텍스트적인 기호학과 정신분석학적 관점들의 영향에 계속적으로 놓여있다 고 주장한다. 재키 스테이시 또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