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충족)를 갖지 못하고 끝없이 의미를 지연시키면서 이동하는 ‘환유’가 갈구하는 대상을 계속 치환해도 만족을 느낄 수 없는 ‘욕망’의 속성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라캉은 욕망의 근원을 설명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욕망이론에 상상계, 상징계, 실제계의 순환론을 접목시켰다. 그의 욕망에
정신분석학 비평은 이러한 정신분석학적 이론들을 문학의 연구나 비평의 방법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특히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을 중심으로 다루고, 또 그것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비평 또는 정신분석학적 비평이라고도 한다. 정신분석학적 비평이 나온 이후 소설의 구성에 나타난 결과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빈 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뒤 1882년 빈 종합병원에서 신경임상의로 근무하였다. 85년 파리 사르베토리에르 정신병원 샤르코 교수밑에서 최면술로 히스테리환자의 마비․경련 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았다.
86년 빈에서 신경병원을 개업하고 많은 임상관찰을 통해 연구
프로이트에서 시작되었고 자크 라캉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혁명의 본질은 무엇보다도 무의식의 발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라캉이 말하는 무의식은 나의 역사 중 공백으로 표시되어 있거나 거짓말로써 채워진 장이고 검열된 장이기 때문에 문학과 관련하여 우리는 문학적 무의식, 혹은 텍스트성 무의식
라캉은 주체를 객관적이고 실재하는 것으로 보는 철학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주체의 개념을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주체는 완성된 '보기 좋게 전시된 겉모습'자체가 아니라 불완전한 '결핍'으로 제시된다. 베르트랑, 『라캉 주체개념의 형성』,오질,2002 ,36쪽
라캉은 이러한 주체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