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 - 정읍사
관련 설화는 <고려사>와 <동국여지승람>에, 가사는 <악학궤범>에 실려 전한다. 전주 속현 정읍의 한 상인의 처가 장사 나간 남편을 걱정하며 부른 노래라고 한다. `정읍사`는 백제의 노래로 보기도 하고, 고려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기록을 믿으면 백제의 노래가 되며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제망매가>는 <도솔가>와 더불어 작자가 월명사로 발혀져 있다.
월명사는 사천왕사의 승려로 피리를 잘 불어 월명리 연기설화에서 보면 달도 가기를 멈출 전도라고 했는데, 이렇게 재능이 빼어난 인물이기 때문에 <제망매가>를 지어 제사를 드리자 갑자기 광풍이 불어 지전을 서쪽으로 날려 죽은 누이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