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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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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문학 - 정읍사

Ⅱ. 고전문학 - 춘향전

Ⅲ. 고전문학 - 완월회맹연
1. 언어수준
2. 장면전개
3. 서사구조
4. 작가문제
5. 작품의 면모와 정치현실의 반영

Ⅳ. 고전문학 - 구운몽
1. 비현실적 공간
2. 현실부정→이상세계의 건설
3. 인생의 무상함
4. 비현실적 공간으로 이동수단 ‘꿈’

Ⅴ. 고전문학 - 제망매가
1. 원문과 해석
2. 작품분석

Ⅵ. 고전문학 - 도솔가
1. 원문과 해석
2.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문학 - 정읍사
관련 설화는 <고려사>와 <동국여지승람>에, 가사는 <악학궤범>에 실려 전한다. 전주 속현 정읍의 한 상인의 처가 장사 나간 남편을 걱정하며 부른 노래라고 한다. `정읍사`는 백제의 노래로 보기도 하고, 고려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기록을 믿으면 백제의 노래가 되며, 기록을 불신하고 정읍사를 다른 고려가요와 함께 고려시대에 불렸다는 사실만을 취하게 되면 고려의 노래가 된다. 정읍사를 어느 시대의 노래로 볼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합의된 결론이 도출되지 않고 있으며, 어느 시대의 노래로 볼 것인가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기도 한다. 예컨대 `후강전져재`는 백제의 노래로 보면, `후강전져재`라고 보아 전을 음악 용어로 이해하게 되며(백제 때는 `전주`라는 지명이 없었으므로), 고려의 노래로 보면 `후강 전져재`로 보아 전주 시장을 가리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정읍사를 음사로 보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 `정읍`을 시정, 상가의 알레고리(우의, 풍유)로 보고, `내가논따`를 육체 안의 금단 지역(남근)으로 보며, `즌따`를 수렁 즉 화류계로 본다. 즉 `정읍사`를 음사와 은어로 된 노래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고려사 악지>에 `정읍`을 `정읍 전주 속현`이라고 하고 있으며, 정읍은 이 노래에 걸맞는 망부석 전설이 전승되는 지역이고, 가명이 비유로 된 사례는 없으므로, `정읍`을 알레고리로 볼 수는 없다. 그리고 만일 지나친 음사라면 엄격한 성리학적 이념을 지배 이념으로 삼던 조선시대 그것도 중종때까지 불릴 수 없을 것이므로, `정읍사는 음사가 아니라 순수한 사랑 노래다`라는 반론을 펴기도 한다. `정읍사`를 음사로 보는 경우에는, 창작자들이 얼굴을 내놓을 대담성이 없어 정읍 상인의 처 전설을 꾸미고, `정읍사`를 전승했다고 이해하기도 하는데(백제의 노래로 간주하고), 만일 조작되었다면 다른 고려 가요의 배경 설화도 모두 믿을 수 없을 것인가 그리고 당대의 기록을 쉽게 부정할 수 있는가 하는 점에서 반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정읍사`는 중종 13년(1518)에 궁중악에서는 폐기되었으나, 그
참고문헌
김광순 -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김준영 -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83
남기택 - 구운몽의 판타지적 욕망, 비평문학 제24호, 2006
변종현 - 한국고전시가강독
설성경 -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최정여 - 정읍사재고, 계명논총3, 계명대 출판부, 1966
황병익 - 고전시가 다시 읽기, 새문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