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 - 정읍사
관련 설화는 <고려사>와 <동국여지승람>에, 가사는 <악학궤범>에 실려 전한다. 전주 속현 정읍의 한 상인의 처가 장사 나간 남편을 걱정하며 부른 노래라고 한다. `정읍사`는 백제의 노래로 보기도 하고, 고려의 노래로 보기도 한다. 기록을 믿으면 백제의 노래가 되며
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설이 된 것이다.
②고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
가 끼어 있어 그야말로 백화난만, 보는 사람이 갈피를 잡기 힘들다.
소창진평이라는 거목이 드리운 그늘이 너무나 깊어 해독자들이 거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부끄러움에 시달린다. 연전에 크고 작은 글들을 모아 낸 책이 있다.
거기에 제망매가와 정토사상 및 향가에 대한
가 후대에 전승되며 변화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진평왕이라든가, 선화공주, 나중에 백제 무왕이 되었다는 서동이 등의 이야기는 신분제 사회의 엄격한 벽을 뛰어넘고자 하는 백성들의 소망이 문학적 상상력 속에서 만들어낸 이야기라고 밖에는 설명되지 않는다.
한편 서동요의 해석을 어학적으
가를 지어 제사할 새 홀연히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 서쪽을 향하여 없어졌다. 월명사가 항상 피리를 잘 불었다. 일찍이 달 발은 밤에 피리를 불며 문앞 큰길을 지나니 달이 가기를 멈추었다. 그러므로 그 길을 월명리라 하였다. 법사 또한 이러므로 이름이 알려졌다.
(3) 작자
<제망매가>는 <도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