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궁중무용
목차
궁중무용의 개념
궁중무용의 분류
궁중무용의 특징
민속무용과의 차이점
참고문헌
궁중무용의 역사
개념
왕실에서 행해지던 것으로 나라의 경사, 궁중의 연회, 외국 사신을 위한 접견 등 각종 연회에서 추어지던 무용 일체
‘정재’ 또는 ‘정재무’라고도 불리움
민간에서 연희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
Ⅰ. 서론
『고려사』「악지」를 비롯하여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 성격은 모두 궁중의 음악을 정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 실려 있는 음악 및 가사는 그것이 어디에서 기원했든, 또 어느 시
악장의 개관
1. 악장문학의 개념
악장이란 말은 원래 왕실에서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에 쓰이는 노래 가사를 두고 부르는 일반적인 명칭이며 우리 문학에서 의의를 가지는 것은 조선 왕조 초기(15세기)의 특정한 시가 장르에 붙여진 장르 명칭으로이다. 악장문학은 본래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문학 양식은
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예술과 대중문화의 소통을 위하여-
20세기 초 한국의 춤과 몸에 대한 예술철학적 소고
1. 전통춤의 ‘몸’의 위상 무엇이었는가?
2. 문화와전통에대한 해석: 근대화논리의 역설
3. 전통춤의 재발견과 신무용의 발전: 기생의 길인가? 아니면 예술가의 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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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후에 논문에서도 여성무용수보다는 남성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