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

 1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
 2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2
 3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3
 4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4
 5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5
 6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6
 7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7
 8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8
 9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9
 10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0
 11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1
 12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2
 13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3
 14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4
 15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5
 16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6
 17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7
 18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8
 19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19
 20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악장의 개관
1. 악장문학의 개념
악장이란 말은 원래 왕실에서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에 쓰이는 노래 가사를 두고 부르는 일반적인 명칭이며 우리 문학에서 의의를 가지는 것은 조선 왕조 초기(15세기)의 특정한 시가 장르에 붙여진 장르 명칭으로이다. 악장문학은 본래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문학 양식은 아니다. 악장문학은 중국 고대에서 존재하면서 시가 문학의 형성에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 악장문학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문화 풍토에 알맞게 변용되며 정착되었다. 특히 조선 초기의 악장문학은 전대의 여러 시가 양식을 종합적으로 수용하면서 더욱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악장은 학자들 사이에 논란이 많은 개념으로 악장의 개념을 한마디로 명확하게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선 이 혼란스러운 가운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악장의 개념을 살펴 본 뒤, 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악장의 개념에 심층적인 접근과 함께 왜 악장의 개념이 혼란스러운지에 대해 여러모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일반적 개념
악장은 본래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에서 불리어진 노래 가사를 포괄하나, 한국문학에서는 조선 왕조 초기의 특정한 시가 장르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오늘날의 개념으로 볼 때 악장은 노래로 부른 시이므로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악장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주장되어 왔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 주장 중 하나 : 조선초기 전례적 상황에서 왕조 영속의 당위성이나 삼대지치의 이념을 고양할 목적으로 당대에 존재하던 시가들의 현태를 차용하고 선왕 혹은 현왕에 대한 내용으로 하여 교술적 어조를 전개하는 특수한 문학
들을 요약하면, 악장문학은 제향이나 연회등과 가은 일정한 국가적 의례에서 사용된 노래로서, 조정의 공덕을 찬양하고 왕조의 영속성을 기원하는 송축 내지 송도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데에는 별다른 이의가 없다.
다시 말해 악장은 조선 시대 궁중에서 종묘제향때 부르던 송축가이며 궁중의 제전이나 연례 때 주악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이다. 시기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조선 전기이며 조선 건국 및 문물제도를 찬양하는 내용의 노래로, ‘악부’라고도 한다. 조선 건국이 천명이었음을 들어 창업주들의 공덕을 찬양하고, 임금의 만수무강과 자손의 번창을 축원하며, 후대 임금을 권계하는 내용이다. 즉 건국의 성업과 선대 임금의 위업 및 공덕을 기리고 금상의 만수 및 자손의 번성을 송축한 내용으로 특히 조선의 창업을 칭송한 것이 대부분이다.
4구 2절의 형식 4구 2절 형식이 기본을 이루나 변조형도 많다.
으로 경기체가의 영향을 직접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급의 과장적인 문학인데, 주로 한시의 형식을 이어받은 한문계 악장이 중심이 되어 있고, 국문계의 악장도 있다.
(2) 고려조 악장 문학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악장문학은 조선 초기에 갑자기 나타났던 전무후무한 시가 장르가 아니다. 그것은 이미 고려조에 엄연히 존재하면서 다음 왕조인 조선조 악장문학의 성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서로 연계선상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고려도 악장문학은 논의 과정에서 생략되거나, 논의되더라도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졌다. 고려조 악장문학은 조선조 악장문학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 전면적으로 재검토 하고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고려조 악장문학에 관해서는 『고려사』「악지」등의 문헌 기록을 통하여 그 모습을 살필 수 있다. 고려조 악장 문학의 갈래는 제례악장과 연향악장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오늘날 남아 있는 제례악장은 조종 군주의 조상, 군주의 시조와 중흥의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