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악 등 모든 공연 예술이 모두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 발전되고 있고, 또 국립의 분야별 예술대학으로 편제되어 학문적 맥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 문화예술에 관련된 연구서나 자료, 그리고 크고 작은 공연 전시가 예상외로 많은 것은 모두 국가 차원의 기본 방침과 정책, 시행이 잘 되고 있는 까닭이다
악공연은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은 괄목할 만한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이지영, 강은일, 허윤정 등의 중견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