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산대도감극의 드라마가 정립되었다.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의 대표적인 것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가 있다. 이 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회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여전히 유효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근에 제출된 이균옥의 논의는 그간 조사 보고된 여러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면서 연희의 구성과 등장인물, 언어표현, 삽입가요 등을 보다 상세히 살핀 것인데, 연극미학의 측면에서 두드러진 인식의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가 아름답다는 것을 TV에서라도 확인하고 싶었던 대중들의 심리 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V에서마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이긴 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승자독식의 세계만을 보여주고 종용하려 한다. 숨막히는 현실이다.
서바
한국종교이야기’라는 책에서 는 이러이러한 것이 무속신앙이 증거이다라고 보이면서, 그것을 뿌리로 두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아 있는 모습들에 대하여 언급 하고 있는데 그것은 놀랄만할 일이었다. 그 예로는 이러한 것이 있다. 무속신앙 의식 대표적인 모습인 ‘굿’에서는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