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조선 마지막 황세손 이구와 건축정지돈의 소설 <건축이냐 혁명이냐>는 제목처럼 건축을 소재로 한다.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세손이자 생전에 미국에서 유학한 건축가로 알려진 이구의 삶으로 시작하는 소설은, 그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세계적인 건축물들과 한국 근현대 건축물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건축문 화인 푸에블로 문화를 낳는다. (푸에블로는 스페인어로 가옥이란 말로, 수백 개의 거실과 창고로 만들어진 거대한 건물을 의미한다.) 푸에블로 문화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관개 기 술과 옥수수를 비롯한 몇 가지 농작물들을 다량 재배하였다.
한편 기원전 1000년부터 700년까지 북아메리
건축문 화인 푸에블로 문화를 낳는다. (푸에블로는 스페인어로 가옥이란 말로, 수백 개의 거실과 창고로 만들어진 거대한 건물을 의미한다.) 푸에블로 문화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관개 기 술과 옥수수를 비롯한 몇 가지 농작물들을 다량 재배하였다.
한편 기원전 1000년부터 700년까지 북아메리
건축예술에 관한 중요한 증언을 무시하였거나 최소한 그의 글에서는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여겼음에 틀림없다. 그것에 대해 그는 계속하여 비난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괴테는 실제로 무엇을 관찰하였는가? 위대한 법칙과 연관성, 그리고 세계창조를 추구한 그에게 그만의 관찰을 위한 어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