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역사학파와 수정주의 역사학파사이의 논쟁이 중심을 이룬다. 우람(Ulam)이나 가디스(Gaddis) 등을 중심으로 한 전통주의 역사학은(orthodox historian) 2차대전 이후 소련의 적화야욕과 세계지배에 대한 공세정책에 미국이 피치 못해 방어적으로 대응하게 됨에 따라 냉전이 발생하였다고 보고 소련의 지정
주의적 외교 정책을 순조롭게 진행시킬 수 없는 여건을 만들었다.
하지만 옐친은 가능한 한 미국 중시의 외교 정책을 추진하면서 미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려 하였고, 이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즉 비록 기대에는 못 미쳤지만, 러시아는 미국 등 서방 세계의 직접적인 또는 IMF·IBR
개인숭배와 전제정치에 대해 비판하면서, 무산계급의 독재에 대한 이론을 수정하고 부분적인 자유화 정책을 추구하는 ‘수정주의’를 내세운다. 하지만 당시 중국은 무산계급 독재를 확립하고 사회주의 진영의 결속을 공고히 한 스탈린의 공헌을 인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스탈린의 수정주의
미국의 압박을 완화하면서 중국의 역할을 증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또 국제질서의 다극화를 위해 다자안보체제에 대해 과거 어느 때보다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아시아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위치에 올라서고 있는 중국의 안보정책의 변화들은 그 어느 나라의 정책보다도
세계와 동아시의 지도를 변화시킨 것은 물론이고, 동아시아 관련국들 사이의 역학관계와 개별 국가의 국내외적 입지를 크게 변화시켰다.
특히 중국의 부상은 동아시아 세력 판도는 물론이고 국제정치‧경제의 역학관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하다. 중국은 경제규모에 있어서 미국, 일본에 이은 제3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