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

 1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1
 2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2
 3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3
 4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4
 5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5
 6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6
 7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외교] 전략적 동반자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소분쟁의 원인

① 동지적 동맹관계 시기(1949~1958)

② 중·소분쟁 시기(1959~1982)

III. 중·러 협력의 원인

1. 1980년대 중러관계 - 냉전의 부활과 지정학 변화

2. 1990년대 중러관계 - 전략적 동반자관계 형성

III.앞으로의 중러관계
1. 러시아의 대외정책 방향 (2000년대 이후 푸틴을 중심으로)

2.중국의 대외정책의 방향

IV.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과 소련, 러시아의 관계는 극적인 반전을 거듭하며 끊임없는 애증관계의 외교를 계속해 오고 있다. 우리의 보고서는 중국과 소련, 러시아와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고, 두 나라간의 대미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단 중국과 러시아의 외교관계를 시기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이 4시기로 나눌 수 있다.
① 냉전시대 불가분의 동지적 동맹관계를 자랑하던 시기(1949~1958)
② 심각한 이데올로기 논쟁이 유혈무력충돌로까지 악화되었던 중·소분쟁시기(1959~1982)
③ 개혁개방의 필요성이 인식되면서 국교 정상화를 모색한 시기(1982~1991)
④ 소련의 해체와 러시아의 등장과 더불어 중·러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모색하는 시기 (1992년 이후)
이러한 연대기적 구분을 염두에 두면서 중·소관계의 각 시대별 특징적인 쟁점을 부각하고자 한다. 먼저 전반에서는 중·소분쟁의 원인을 소개하면서, 중반부에 전략적 동반자관점에서의 중·러관계를 설명한다. 그리고 후반에는 중·러관계에 기초한 미국과의 관계와 동북아에서의 전략적 특징을 살펴본다.

Ⅱ. 중·소분쟁의 원인

① 동지적 동맹관계 시기(1949~1958)
중국은 건국 이후 소련 일변도 정책을 강조하면서 군사-안보 분야는 물론이고,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소련과 협력관계를 추구하며 1950년 냉전시대에 불가분의 동지적 동맹관계를 맺어왔다. 특히 국내 발전정책에서 중국은 스탈린식 발전모델에 입각하여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953~57)을 수립하고, 소련의 자본과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급진적인 공업화와 현대화를 달성하려 했고, 대외정책과 안보정책에서도 마오쩌둥 시대의 중국은 냉전적 대결구도에서 양대진영론을 강조하면서 소련과의 동맹에 의존했다.
이처럼 건국 초기 중국은 2차 대전 이후 세계질서의 개편 과정에서 이데올로기와 체제의 동질성에 기초하여 소련과 대단히 긴밀한 동맹관계를 구축했다. 그러나 양국의 국가이익이 충돌하기 시작하면서 이념과 체제의 동질성에 기초한 동맹관계의 결속력은 약화되기 시작했고, 국가이익의 충돌과정에서 이데올로기는 오히려 양국 간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효과를 산출했다.

② 중·소분쟁 시기(1959~1982)
중·소분쟁은 1960년대 초 처음으로 외부 세계에 노출되었다. 그러나 교수와 학자들은 중국과 소련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의 동질성, 그리고 서방세계와의 대결이라는 관점에서 양국은 결국 근본적인 목적과 이익을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갈등의 확대는 없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공동의 목표와 세계관을 제공하여 두 나라를 결합시켰던 이데올로기는 현실적인 이익의 충돌로 인해 이데올로기적인 갈등이 보다 격화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중·소분쟁은 1956년 소련공산당 제20차 당대회에서 흐루시초프가 스탈린을 맹렬히 비판하면서 시작되었다. 흐루시초프는 스탈린의 개인숭배와 전제정치에 대해 비판하면서, 무산계급의 독재에 대한 이론을 수정하고 부분적인 자유화 정책을 추구하는 ‘수정주의’를 내세운다. 하지만 당시 중국은 무산계급 독재를 확립하고 사회주의 진영의 결속을 공고히 한 스탈린의 공헌을 인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스탈린의 수정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