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양민은 기본적으로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교민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상태로까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
#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최근 사회의 양극화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맹자가 말하는 항산(恒産)은 경제적, 복지적 관점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는데, 이에 뒷받침이 되어야 할 사회적 장치로써 항산을 말한다. 즉 백성들의 의식주가 기본적으로 해결되어야
맹자께서 양혜왕을 만나시니 왕이 물었다.
“노인께서 천리를 멀게 여기지 않고, 찾아오셨으니 역시 장차 우리나리에 이익을 주시려는 것입니까?”
맹자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왕께선 하필이면 왜 이익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인의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에 이로
정치관
-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정치
① ‘사람됨의 완성’을 학문의 궁극적 목표로 봄.
②자기완성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인간학을 지향.
③임금의 덕을 지도하며 사림을 부양하고 지도하는 것을 급선무로 여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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