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체제
⇨ 입헌군주제 - 헌법에 입각하여 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 But 명분상의 국왕은 존재
⇨ 전제군주제 - 국민의 자유, 정치참여가 보장되지 않으며 소수의 지배자가 강권적 강압적으로 통치하는 체제
공화제 [共和制, republic] - 다수의 주권자가 통치하는 체제
귀족제적 공화국 : 군인과
존의 모든 주어진 조건으로부터의 절대적 독립성만이 중요했을 뿐, 노예의 활동, 비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노예들은 자위에 만족하도록 강요한 것이다. 스토아 학파는 신이 모든 존재 안에 내재한다는 범신론적 입장을 취했다.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정치사상(부자계급의 정치사상)
정치, 행정의 주체가 아니라 행정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지배받는 행정의 대상, 즉 행정 객체인 사인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정치, 행정의 주권자는 어디까지나 시민이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되나 현실은 정치, 행정의 주체이어야 할 시민이 정치, 행정의 대상, 즉 객체로 객체이어야 할 정치,
정치적 동물이기 때문에 국가나 사회는 인간 자체와 마찬가지로 자연적 산물로써 인간의 복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는 견해에 있어서는 동일하다는 데 있다.
1) 플라톤(Platon)
플라톤의 국가관은 국가를 크게 이상국가(Politeia)와 법치국가(Nomoi)로 대별하고 최선의 국가는 이상국가이며, 차선의 국가
정치를 권모술수 또는 기껏해야 교묘한 기술에 불과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런 견해에서 보면 정치는 기본적으로 투쟁과 대립이며, 따라서 권력을 장악한 개인과 집단은 그 권력으로써 사회를 지배하여 이익을 얻으려고 급급하게 된다는 것이다.
1) 마키아벨리 견해
유럽에 있어서는 근대정치학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