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1900년대 초반의 패션 리더는 바로 여배우였다. 상류층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 보다, 연극을 보고 그 연극에 나오는 옷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패션은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앞서가는 여배우는 top couturier의 옷을 입고, stage 위에서나 밖에서나, 관심의 대상이었다.
가장 우아하고 패셔너
국가주의 경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또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질서 속에 자리 잡고 있다가, 19세기 근대국민국가를 완성한 후 강력한 국민 통합의 역량을 그 원동력으로 세계적 제국으로 부상한 서구 열강의 압력에 의하여, 강압적으로 서구적 근대 체제에 편입되었다.
근세 경험론⇒공리주의⇒실용주의)
이성 강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학파 (⇒근세의 합리론⇒관념론)
중세 크리스트교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서양 철학의 출발-B.C 6세기경
2) 철학의 중심 과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