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진정한 평등 자체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민주주의의 정립을 위해 이 두 가지의 요소를 각각 재 정의하고, 역사적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에서도 보아 왔듯이 민주주의의 최고 이념인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한 보완적, 상대적 개념으로 받아
살아 왔지만, 이제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어느 순간 실현 된다고 하더라도 과연 자신이 행복해 질 수 있는 가에 대해 물으며 삶의 의미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밀은 자신이 기계나 돌덩이가 아닌 감정을 가진 한 인간임을 깨닫게 되면서 정신적인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자유·재산을 보호하는 입헌군주제적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명예혁명」의 이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것을 일반에 보급시키기 위해 서술된 이 책이 세계 사상사에서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최초의 이론적 문헌이 되었다.
로크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생명과 자유와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에 추가적으로 정책학의 창시자인 H.Lasswell 의 민주주의 정책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