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틀과 문화적 자기인식을 이루는 기본제도인 시장, 민주주의와 사회국가 그리고 자유, 평등과 인간의 품위와 같은 가치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또크빌(A. de Tocqueville)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이론, 마르크스(K. Marx)는 자본에 대한 정치․경제이론,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
자유, 진정한 평등 자체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민주주의의 정립을 위해 이 두 가지의 요소를 각각 재 정의하고, 역사적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에서도 보아 왔듯이 민주주의의 최고 이념인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한 보완적, 상대적 개념으로 받아
정치적 극우에서부터 중도 우, 중도 좌를 거쳐 극좌에 이르는 모형을 그려볼 때 이에 각각 대응하는 복지이념형으로서 자유방임주의 수정자본주의, 사회민주주의 및 마르크스주의적 복지이념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념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피하고 다만 사회복지의 실현을 국가의 책임
사회의 보편적 기본가치를 실현시키려는 국민의 통치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자유민주주의는 모든 폭력적 지배와 자의적 지배를 배제하고, 그때 그때의 다수의 의사와 자유 및 평등에 의거한 국민의 자기결정을 토대로 하는 법치국가적 통치주의를 의미한다.
헌법 제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민주주의는 노예제를 기초로 한 귀족제였으므로, 평등은 정치적 권리를 지닌 자유시민 사이의 평등에 지나지 않았다.
②소피스트
대체로 외국인이었기 때문에 평등권으로부터 배제되었던 소피스트들은 인간은 개인적ㆍ사회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자연의 관점에서 서로 평등한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