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적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
정치와 종교가 이루어져있지 않은 사회는 ‘미개’사회로 간주했고, 교화시키는 것이 ‘백인의 의무’였다.
19세기 말 조선의 경우 천주교가 ‘예(禮)’를 어지럽힌다하여 경계했었다. 하지만 서구 열강의 요구로 개신교와 천주교의 자유를 마련해줬다. 그리고 서구 종교를 신앙으로 삼는 것은 관습
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기준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종교관은 개신교의 종교자유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종교를 하나의 종교로 간주하지 않는 개신교의 태도
태도를 인내해 왔으나,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었다. 반란군들은 궁전에 난입하여 민겸호와 같은 중신을 죽이고 일본공사관으로 몰려가 그곳을 방화하였다. 결국 일본 공사를 비롯한 일본인들은 여섯명이 반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채 구사일생으로 조선을 탈출하였다. 반란군의 공격목표는 민비정권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