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적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
시민사회의 활성화라는 구조적 변동과 조우하여 구조적 제약과 조건을 매개로 성찰적 개입을 시도하는 교회지도자들의 활동은 특정한 시점에서 구체적인 정치사회적태도가 형성되고 제도화되며 변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종교란 신적인 존재나 초월적인 존재와 관계
종교적 타자’로 종교를 통해 타자를 파악했다. 동시에 종교는 서구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기준이자 동시에 모든 인류를 ‘문명’으로 이끄는 보편적 지표였다. 따라서 정치와 종교가 이루어져있지 않은 사회는 ‘미개’사회로 간주했고, 교화시키는 것이 ‘백인의 의무’였다.
19세기 말 조선의 경
.
▶원칙5.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5-1 기업시민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회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한다.
* 안정적인 고용창출을 위해 노력하며, 조세납부의 책임을 성실하게 이행한다.
태도를 인내해 왔으나,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었다. 반란군들은 궁전에 난입하여 민겸호와 같은 중신을 죽이고 일본공사관으로 몰려가 그곳을 방화하였다. 결국 일본 공사를 비롯한 일본인들은 여섯명이 반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채 구사일생으로 조선을 탈출하였다. 반란군의 공격목표는 민비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