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법 사상을 배경으로 정토 신앙이 귀족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짐.
-민중들은 불경을 베낀다든지 염불을 외움으로써 극락왕성을 얻고자 함
1. 고대
고대사회는 야마토 조정[大和朝廷]이 지배하는 국가가 성립되고, 뒤이어 율령제도(律令制度)에 입각한 국가체제가 유지된 4세기 초에서 12세기 말에 이르는 시대이다. 긴키내(內)를 중심으로 하여 오진왕릉[應神王陵]닌토쿠왕릉[仁德王陵] 등 거대한 능묘를 비롯한 많은 분묘가 조영된 고분시대
1. 종교분포
전체 종교 중 불교개신교천주교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 전체 종교 중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보면
- 남자 : 불교 20.1%→23.3%, 개신교 14.5%→17.7%, 천주교 4.2%→6.0%
- 여자 : 불교 23.5%→26.5%, 개신교 18.2%→21.5%, 천주교 5.3%→7.5%
○ 무종교 비율이 남자는 7.3%p 여자는 7.6%p 감소했다.
- 남자
헤이안 말엽부터 가마쿠라 초엽에 걸친 일본은 일본사상사에 있어 흔치않은 혼돈의 시대였다. 그 혼란의 주된 원인은 교토 조정의 힘이 쇠약해진 데 있었다. 일본 전국의 토지를 교토의 조정이 관리하는 중앙집권 국가체제는 신흥세력인 무사층이 각 지역의 실질적 지배자가 됨으로써 완전히 붕괴되었
일본 정토진종과 야나기 무네요시의 미의식
목차
Ⅰ. 머리말
Ⅱ. 일본 정토종의 역사
1) 호넨(法然, 1133~1212)의 사상
2) 신란(親鸞, 1173~1262)의 사상
Ⅲ. 야나기 무네요시의 미의식에 나타난 정토진종
Ⅳ. 맺음말을 대신하여
Ⅰ. 머리말
야나기 무네요시는 한국의 근대를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