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적 특징
가. 사회적인 배경
조선조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퇴계와 율곡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속에 학설이 다양화되고 이론이 정밀화 측면에서 발전되었다. 하지만 다른 한
으로 인해 많은 견제를 받았다는 점에서 현 재의 정권과 비슷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어찌 하였든 정조가 한 많은 업적 중에는 정약용의 머리와 손을 빌린것이 많이 있다. 화성축조 한강배다리 등등. 정약용과 정조는 서로에게 유익한 존재였던 것이 확실하다. 최근 들어 정약용에 관심이 많이 졌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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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茶山) 정약용과 다산학단(茶山學團)
- 다산의 제자 황상(黃裳)과 이강회(李綱會)를 중심으로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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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의 생애와 다산학단(茶山學團)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학단(茶山學團)의 구성과 활동
1) 읍중(邑中) 제자
2) 초당(草堂) 제자
3) 전등(傳燈) 제자
Ⅲ.읍중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