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소설의 영화화’라는 점에서 본 영화 ‘여자 정혜’와 소설 ‘정혜’, 이 두 작품을 통해 같은 주제를 가졌으나 각기 온전히 다른 작품이 될 수 있는 각 장르만의 특성을 보고자함에 의의를 가진다. 이는 각 장르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설은 영화에 의해 결코 초라해지지
Ⅰ. 서론
‘소설의 영화화’라는 점에서 본 영화 ‘여자, 정혜’와 소설 ‘정혜’, 이 두 작품을 통해 같은 주제를 가졌으나 각기
온전히 다른 작품이 될 수 있는 각 장르만의 특성을 보고자 함에 의의를 가진다. 이는 각 장르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설은 영화에 의해 결코 초라해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1.정혜의 일상과 변화
영화는 베란다에서 화초를 닦는 정혜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우체국에서 일하며 동료들과 가벼운 이야기도 하고, 홈쇼핑으로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는 평범한 정혜의 일상을 보여준다. 소파에서 잠드는 모습이나 굳게 문을 걸어 잠그는 모습은 조금은 이상하게 느껴지지
※남자 등장인물의 부정적인 모습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마 남성 캐릭터가 소설에서 더 부정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다. 어렸을 때의 아픈 기억으로 어른이 되어서도 잠재의식에서 계속 고개를 드는 과거의 아픈 기억 때문에 구두 가게 남자점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