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선(禪)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불교 선(禪)과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禪那’인데 그 어원은 범어로 Dhyana를 음역 한데서 유래한다. 영어로는 meditation이라 한다. 붓다의 법맥은 제 2조인 摩訶迦葉에게 전해지며 제 3조 阿難, 제 4조 商那和修를 거쳐 제 28조인 普提達磨에게 전하여 졌다. 후에 보리달마는 중국으로 넘어와 선종의 敎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원불교 선(禪)의 개념
․무시선, 일원상수행, 삼학병진의 수행(정귀원, 한기두, 김영두, 송천은)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성품오득의 선(한기두)
․단전주는 정할 때 공부, 무시선은 동할 때의 공부로서 단전주를 통한 일심양성을 기초로 동정간을 일관하는 무시선 → 一圓禪<동정을 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