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적 제국주의를 형성하는 것은 직접적인 ‘경제외적’ — 정치적, 군사적, 법률적 — 강압과 구별되는 경제적 지배이다. 하지만 이는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에 있어서 경제외적 강제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우선, 자본주의는 강압적 식민주의의 더욱 전형적인 형태
개화파와 급진 개화파, 그리고 척사파 사이의 대립은 갑신정변(1884), 동학농민혁명(1894)등에서 드러나지만 후에 민권사상과 반자본주의, 반제국주의 사상으로 전개되어 나가 합방 후의 가장 큰 항쟁인 3.1운동의 정신적 기반을 이룩한다.
개항이전의 정신적인 사회의 흐름은 내정을 개혁하여 민중을
개화사상은 (애국) 계몽운동과 자강운동으로 발전하게 되는 데, 반제국주의적 성격으로, 서구 열강에 종속적인 면이 있었다. 일제의 강점 후 실력 양성과 교육을 주장하는 부류와 친일적인 부류로 나뉘어져 후에 남한에 사상적 영향을 주게된다.
위정척사사상은 보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성리학을
운동이 일어난 배경
일본은 한일합방을 전후하여 침략에 항거하는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고 강력한 무단정치를 펴는 한편, 민족 고유문화의 말살, 경제적 침탈의 강화로 전체 조선민족의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가했다. 민족 자본가 계급은 민족자본의 성장을 억제 할 목적으로
수 년여 간 이어지는 사이 장거리 대포, 전차, 기관총, 수류탄, 저격용 소총, 독가스, 전투기, 잠수함 등 그 동안 축적된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무기들이 다양하게 발명되었다. 제 1차 세계 대전은 또한 제국주의 전쟁에 반대하여 반제국주의운동이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