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를 형성하는 것은 직접적인 ‘경제외적’ — 정치적, 군사적, 법률적 — 강압과 구별되는 경제적 지배이다. 하지만 이는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에 있어서 경제외적 강제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우선, 자본주의는 강압적 식민주의의 더욱 전형적인 형태를 확실히 벗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
제국주의를 근대성에 대한 비판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서구 중심의 계몽 기획과 합리성에 대한 찬양이 가져올 파괴적 영향을 지적하는 탈근대주의와 궤를 같이 한다. 문화제국주의가 이른바 ‘문화적 상대주의’를 위협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문화제국주의는 학자들의 관점
사례
2.1.1. 개화기 이전부터 근대까지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에 속하기도 하지만 옛날부터 중국으로부터 한자어를 많이 받아들였다. 현재도 한국어 어휘의 반 이상이 한자어일 만큼 한자어의 비중이 높은데 많은 한자어들은 고대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것이 많다. 천하(天下), 결혼(結婚), 학문(學
유형에 적응할 것을 요구한다.
Thompson(1991)은 이러한 적응의 요구를 역사적으로 탐구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근대적인 시간성의 대두는 먼저 시계의 발명을 통해 가능해진 것인데, 이로부터 분절화된 간격을 단위로 한 시간의 측정 및 그 정확성의 보증이 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이로부터 다음의 세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