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형 중에서 서두 부분과 결미부분이 생략된 3변이형이 2편 있고, “아, 슬프다.”, “생각하건대,”로 시작하여 “흠향하소서.” 등의 결미 형식으로 끝맺는 1변이형이 10편 있다. 3변이형은 2편 모두 김일손이 형의 죽음을 슬퍼하며 쓴 제문이다. 먼저 3변이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아, 형이여, 형이
경우인데, 여기에는 거인 설화가 지닌 신화적 성격만 거의 사라지는 것일 뿐 거인적 면모는 아직 남아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권태효,『한국의 거인설화』, 도서출판 역락, 2002, 80p.
그리고 이는 거인설화가 신성성이란 기반을 잃은 후 계속 전승되기 위해 선택해야만 했던 필연적 모습임을 또한
전문화(Specialized)
사회의 전문화 추세로 인한 영향도 있다. 황상민(44·심리학과) 연세대 교수는 “한국 사회가 다양한 집단과 영역으로 분화하고 전문화되면서 말과 글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사이버 공간이 다양한 커뮤니티나 모임 등 사적인 소통의 공간을 많이 만들어내면서 이 같은 언어를 쓰는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Ⅰ. 명령문(명령법)의 개요
명령법의 의미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장종결법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담화상의 여러 요소들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사용되었던 명제 내용, 행위참여자, 진술 방식, 진술 태도 기준을 적용해보도록 하자.
첫째, 화자가 명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