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물론의 중심 내용은 사물의 평등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물아일체 사상이 그 내면에 흐르고 있는 글이다. 인간이나 사물이나 다 각자의 관점이 있을 뿐 어떤 것이 낫다고 이야기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엄청나게 예쁜 미인도 물가에 가면 물고기들은 모두 피하고 숨어 버리지 그 미모
1.“만물의 근본, 본질의 이해”
- 제물론(齊物論)
제물이란 만물의 평등을 주장하는 것인데 속세에서의 시비의 대한 논쟁은 모두가 선입견에 사로잡힌 ‘나’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그 가운데 하늘의 퉁소 소리를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하늘의 퉁소 소리란 ‘바람이 여러 구멍을 통과할 때 나
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
〔사상〕 장자의 사상은 우선 제물사상(齊物思想)을 근저(根底)에 두고 있다. 이것은 현실의 모든 차별상(差別相)을 평등시하는 일종의 관념철학으로서 생사·귀천·대소 등을 비롯하여 시비선악(是非善惡)문제에 이르기까지의 대립상(對立相)을 제일시(齊一視)하는 초월적 입장을 강조하고, 그 대립상
|내편 소요유
故夫知效一官, 行比一鄕, 德合一君而徵一國者,
고 부 지 효 일 관, 행 비 일 향, 덕 합 일 군 이 징 일 국 자,
其自視也亦若此矣.
기 자 시 야 역 약 차 의.
그러므로 그 지식은 불과 한 관직에 효과가 있고, 그 행동은 한 고을에 알맞으며 그 덕은 한 임금의 신임을 받을 만하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