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고제(경기도․충청도) 등 지역에 따라 나뉜다. 판소리가 발생할 당시에는 한 마당의 길이가 그리 길지 않아서 판소리 열두 마당이라 하여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흥보가, 적벽가, 배비장타령,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옹고집타령, 무숙이타령, 강릉매화타령, 가짜신선타령 등 그 수가 많았다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판소리 ‘흥보가’의 노랫말을 거의 그대로 차용
③‘아이고 성님 동상을 나가라고 하니…’등 원문의 맛을 제대로 살림
④예스러우면서도 흥겨움
⑤판소리+랩의 조화를 통해 ‘판랩’이라는 창조적 장르 형성
⑥흥부의 심정을 통해 현대인의 방황과 고독을 표현하여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