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의 기능을 살펴보자. 제사는 대상에 대한 의식을 내포하고 제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존재개념을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인은 사람의 생전사후에 대해 인귀, 귀신, 신명이라는 세 가지 호칭을 사용한다. 인생은 제사를 통해 현실 세계와 저승 세계의 연결되며 조상의 생명을 육체를 통
Ⅰ. 제례(제사예절)의 개념
예서(禮書)에 의하면 "제왕(帝王)은 하늘을 제사 지내고 제후(諸侯)는 산천을 제사 지내며, 사대부(士大夫)는 조상을 제사 지낸다"고 했다. 이것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제왕에게는 천지(天地)가 절대자이고, 한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에게는 산천(山川)이 절대자이며, 그렇지
제사 : 음력 8월 보름에 지내는 제사
3. 사시제 : 철을 따라 1년에 네 번 드리는 제사. 매중월(2월, 5월, 8월,11월)상순의 정일이나 해일을 가리어 지낸다.
4. 묘제 : 산소를 찾아가서 드리는 제사. 요즘은 1년 중 적당한 날을 잡아서 산소를 찾아가 문중이 모두 함께 제사를 드리는
제사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 올리는 제사이다. 대제를 비롯하여 고조부모까지 4대봉사(四代奉祀)를 하며 합사(合祀)를 원칙으로 하고, 고조부터 부모까지 내외분 8위(位)를 대상으로 하나 계배비위가 있으면 늘어나고 선대에 불천위대제가 있으면 여러 회가 되며, 5대조 이상은 묘제로 지낸다.
(5) 묘제(
제사(제례)의 의의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주자가례>에 의해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