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를 드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수백 년 동안 4대 봉사로 종손이 조상의 제사를 지내 왔고 이곳이 예의의 나라라 불리어 온 우리 민족의 자랑이기도 했다. 제사는 남의이목이나 채면 때문에 많은 제수를 차려 놓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을 형편에 따라 정성껏 지내면 그것으로 족하다. 현대
Ⅰ. 제례(제사예절)의 개념
예서(禮書)에 의하면 "제왕(帝王)은 하늘을 제사 지내고 제후(諸侯)는 산천을 제사 지내며, 사대부(士大夫)는 조상을 제사 지낸다"고 했다. 이것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제왕에게는 천지(天地)가 절대자이고, 한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에게는 산천(山川)이 절대자이며, 그렇지
예절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각각의 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례라 하여 생활 예절과 따로 구분하였다. 전통적인 가정의례는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 다양한 내 용을 담고, 있으나 그 가운데에서도 4례라 하여, 관례, 혼례, 상례, 제례 가 기본을 이루
Ⅰ. 제례(제사, 제사예절)의 의미
제례란 사람이 자기의 존재를 있게 한 조상들에게 효도를 계속하기 위한 조상 모심의 방법과 절차를 정해놓은 의례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가정에서 조상에게 제사지내는 의례절차를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Ⅱ. 제례(제사, 제사예절)의 종류
1. 기제
기제
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제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우리가 문자를 이용하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조시대에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제사 지내는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즉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지낸 반면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다. 1895년 갑오경장 이후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