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열림원, 1996, p.7
고 제의적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소설 『축제』에서 작가는 작품의 창작 과정을 진솔하게 토로하고 있다. 그 고백은 『축제』의 창작과정이 한판의 굿이었고, 그 굿판을 반영한 자기극화의 결정체가 곧『축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윤수, 「<축제>의 글쓰기 제
축제가 다양한 주제로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고 있다. 그러나 흥부제는 해마다 문화관광부가 ‘최우수’, ‘우수’, ‘유망’, ‘대표’네 가지 등급으로 총 45개의 축제를 선정하는 축제현황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아직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발돋움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따라서 흥부제의 장
Ⅰ.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축제적 재구성과 의미
1. 제의에서 놀이로
위도 띠뱃놀이는 원래 종교적 성격이 강한 마을굿이었다. 현재 ‘위도 띠뱃놀이’라는 이름은 197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이후에 띠뱃놀이로 재구성되면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원래 이 마을굿을 가리켜 “정월 초사흗날 제
도시화나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나 지역 공동체인 경우, 공동체의 고유성과 전통성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의로서의 특징을 갖출 사회적 여건이 사라졌기 때문에 농업이라는 사회적 여건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축제와 구별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제의를 대신할 축제의 또 다른 축은 무엇인가?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