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열림원, 1996, p.7
고 제의적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소설 『축제』에서 작가는 작품의 창작 과정을 진솔하게 토로하고 있다. 그 고백은 『축제』의 창작과정이 한판의 굿이었고, 그 굿판을 반영한 자기극화의 결정체가 곧『축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윤수, 「<축제>의 글쓰기 제
축제가 다양한 주제로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고 있다. 그러나 흥부제는 해마다 문화관광부가 ‘최우수’, ‘우수’, ‘유망’, ‘대표’네 가지 등급으로 총 45개의 축제를 선정하는 축제현황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아직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발돋움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다. 따라서 흥부제의 장
Ⅰ.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축제적 재구성과 의미
1. 제의에서 놀이로
위도 띠뱃놀이는 원래 종교적 성격이 강한 마을굿이었다. 현재 ‘위도 띠뱃놀이’라는 이름은 197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이후에 띠뱃놀이로 재구성되면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원래 이 마을굿을 가리켜 “정월 초사흗날 제
도시화나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나 지역 공동체인 경우, 공동체의 고유성과 전통성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의로서의 특징을 갖출 사회적 여건이 사라졌기 때문에 농업이라는 사회적 여건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축제와 구별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제의를 대신할 축제의 또 다른 축은 무엇인가?그
제의는 봄을 맞는 봄의 축제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지휘자와 합창가무단(코러스)의 대립에서 대화적, 드라마적 요소가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원래 디튀람보스는 노래와 합창으로 이루어진 디오뉘소스 찬가였는데 합창을 작곡하고 앞에서 노래하던 사람이 합창단과 대화를 하기
축제는 중요한 문화콘텐츠다. 축제는 우리의 여가를 가치 있게 만듦으로써 삶의 향상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 부가가치 창출의 기제가 된다. 좋은 축제는 그것이 열리는 지역사람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현장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또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경쟁력을 높
축제 사례를 모방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모성행사로 변질되어버린 축제가 비일비재하고 지역과는 무관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지역주민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할 수 없는 문제점이 생겨나고 있어 축제의 부정적인 효과만 증가하는 결과도 발견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기쁨을 맛보았다. 이 새해를 맞는 기쁨이 바로 신년 축제의 기쁨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때마다 당신 자비를 베풀어 주기에 이날을 통해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신년 축제는 옛 이스라엘 달력에 따르면 가을 첫 달의 초생 달 뜨는 날에 경축하였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 그는 한참이나 지상의 여러 나라를 떠돌아다니는 방랑객이 되었다.
그가 소아시아의 프리기아에 도착했을 때 제우스의 어머니인 레아가 그의 광기를 치료해주었고, 후에 디오니소스 축제 때 행해질 종교 의식을 전수해 주었다.
미친병에서 치유된 디오니소스는 프리기아의 옷을 입고,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