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보여준다. 그과정은 작가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한마디로 지난 일년 반 동안은 글을 썼다기보다 ‘노인’의 굿을 치렀다고 해야 옳을 듯싶다. …(중략) 기왕에 한바탕 굿판을 치렀을 바에야 돌아가신 노인을 위한 뜻깊은 굿이 되어 드렸다면 좋겠다.” 이청준, 『축제』, 열림원, 1996, p.7
시간개념에 힘입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은 1930년 李箱에서 부터이다. 李箱 이후 50년대의 장욕학, 오상순, 손창섭 등의 소설에서 시간의 기법이 변화 되었고, 허윤석, 이청준은 이러한 경향을 계승하여, 이들 작품에서는 주제와 기법면에서 시간의 문제가 두드러졌다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있던 민중들에게 체제에 대한 저항적인 의식을 담고 있는 것이 춘향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춘향전은 적층문학이자 성장문학으로 그 시대의 사회성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의식, 무의식적인 심리문학이다. 의식이 없는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
그리고 셋째, 정적인 유교식 제사와 동적인 굿 놀이형 제사가 조합된 제전 형태로서 이는 제관과 농악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굿 놀이형 동제라 할 수 있다. 전북지역의 동제는 대체로 세 번째의 범주에 든다. 굿 놀이형 동제는 판 굿이요 마을공간은 굿판으로 조성되는데 지역마다 약간의 특색까지 지
그러나 자식이 돈 때문에 부모를 죽이고, 학대하며, 굶겨 죽이는 일이 만연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을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단지 낳았다는 이유만으로 당신의 젊음을 헌신하신 그분들의 사랑이 헛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이청준의 눈길은 이런 사랑을 다시 생각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