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 책은 신영복 교수가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을 했었던 강의를 정리한 책이다.
시경(詩經) 몇 편의 시를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영복 교수의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돌베개, 2004)을 읽기 시작하였다.
저자가 소개하는 제자백가의 각 사상 및 철학은 다르지만
강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연속 연구공정(동북공정(東北工程))’ 이라는 국가적 프로젝트를 5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동북공정에서 다루는 것들 중 고구려(高句麗)를 비롯한 고조선(古朝鮮), 발해(渤海) 등 한국 고대사와 관련된 문제들이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어 한국의 정부․학계․
Ⅰ.서론
보통 동서양의 고대문화를 비교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처럼 과거에도 서양의 문화는 세련되고 동양의 문화는 시대에 뒤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한 비교는 현재의 서양의 문화를 기준으로 그리고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한 비교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
Ⅰ. 유가의 윤리학
유가 윤리학은 개인주의와 자율성간의 구분을 제기한다. 하나의 도덕적 명제로서 외적 권위에 대한 의존함이 없이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대해 자율적인 능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동시에, 그것은 사람들의 분리보다는 인간적 연관성을 강조한다. 孔子 도덕 이론
Ⅰ. 개요
중국 속담에 사람이 가고 나면 차는 식어 버린다(人走茶凉)는 말이 있다. 권력이란 있을 때 바짝 잡아야지 끈 떨어지고 나면 신세 썰렁해진다는 뜻이다. 지금 중국이 체제전환기에 처해서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못 말릴 정도로 심각한 이유도 상당 부분 이런 이유다. 자리에 있을 때 뭐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