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의 이상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환경에서 온 것인데 가까운 바다 밑에 온통 돌, 바위뿐인 섬이라 해녀 문화가 발달하고 태풍이 지나가는 골목이라 거센 바람이 자주 불었다.
한편 민속 문화적인 측면에서 제주도를 바라보면, 제주도는 첫째, 본토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는 그 위치와 둘
본풀이>나 <해안본향당본풀이>가 <천지왕본풀이>의 영향을 받은 것은 맞지만, 神名을 수용한데 불과하다고 하여 큰 의미를 두지는 않고 있다. 강정식, 「제주도 당신본풀이의 전승과 변이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66쪽 참고.
이 본풀이는 대별왕과 소별왕
시왕 등 일반신이 많다.
또한 특수한 인간이 사망이나 기타의 계기로 인해서 특수한 능력을 지니게 되는 신으로는 옥황상제의 막내딸, 동해 용왕의 막내딸 등 부락신인 당신(堂神)에 많으며 그것을 세분화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역락, 2001년
본풀이를 통해 본제주의 신은 크게 세 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그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을 관장하고 지배하는 신으로서 제주도 전체에 걸
제주지방은 신굿), 무업 수련 과정을
(중략)
무가의 특징
(1)신성성
무가는 신을 대상으로 한 무당의 노래이며 무당이 부르되 신의 뜻을 노래한 것이다. 설화를 비롯한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청자는 모두가 인간이다. 그러나 무가에서는 신에게 교술. 청배. 축원한다. 그러면 신이 그것을 듣고 공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