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지도가 그려져 있는 깃발을 힘차게 흔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 사진만 봐도 오늘 공부할 시가 간단히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예상이 가죠?”
“무엇을 소망하는 시일 것 같아요?”
“<봄은>은 1960년대 신동엽의 시예요. 분단된 조국의 현실에 대한 작가의 태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
제주위원회(조공 제주도야체이카)’를 결성하여 제주도 전지역의 해방운동을 지도하게 되었다. 조공 제주위의 결성과 더불어 제주인들-특히 기층민중-의 반제투쟁은 격화되기 시작했다. 1931년 4월에 중면(현재 서귀포시) 농민들은 ‘납세불납동맹’을 조직하여 세금 납부와 뽕나무 묘목 강제 배포에
제주도의 아픈 역사를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제주4.3을 실제로 겪었던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가 아니라 제3자의 눈을 통해 학문적으로 논구한 최초의 시도는 아이러니칼하게도 미국인에 의해 이루어졌다. 죤 메릴(John R. Merrill)의 '제주도반란'(“The Chejudo Rebellion,” Journal of Korean Studies, Vol. 2, 1980)은 당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제주도 본풀이는 한국의 신화와 서사시 연구를 위한 보고로서, 그 자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지 오래이다. 본풀이는 일차적으로 한반도와는 구별되는 제주도만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지만, 굿을 중심으로 한 한국 무속문화의 특성과 한국고전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