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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종류,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특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전승단계,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Ⅲ.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종류
Ⅳ.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특성
Ⅴ.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전승단계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Ⅵ.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사례
1. 궤눼깃당본풀이
2. 문전본풀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명장자 징치담은 한국 창세서사시 가운데 제주 지역본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신화소이다. 징치의 과정과 주체가 분명하고 결과도 상반되어 나타나는 등 대단히 구체적인 모습을 띤다. 제주지역을 제외하고 장자징치담이 들어 있는 이본은 함흥 무녀 강춘옥이 구연한 것이 유일하다. 의 구성을 보면, 처음에 창세신화가 나타나고 이어서 성주신화, 득남형 설화, 에밀레종 기원형 설화, 장자못형 설화, 제석본풀이가 병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다른 이본, 특히 같은 함흥 무녀인 김쌍돌이의 구연본과도 다른 양상을 보인다. 창세신화의 자료는 대단히 길어 사건도 풍부하다. 나머지 자료가 잇달아 제시된 것은 아마도 승려와 관계되는 불교적 윤색에서 이해의 단서를 찾아야 할 듯하다.
≪ … 중 략 … ≫
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제주도 본풀이는 한국의 신화와 서사시 연구를 위한 보고로서, 그 자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지 오래이다. 본풀이는 일차적으로 한반도와는 구별되는 제주도만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지만, 굿을 중심으로 한 한국 무속문화의 특성과 한국고전문학의 원형을 탐구하는 데 있어서도 핵심적인 자료가 된다. 특히 일반본풀이는 무속제의라는 본래적 기능을 넘어서서 서사무가에 내포된 문학성과 오락성이 얼마나 확대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본풀이에 대한 ‘서사시적’ 연구는 바로 본풀이가 갖고 있는 문학성에 보다 주목하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권태효(2011), 제주도 일반신본풀이에 나타난 여성신의 성격과 양상, 한국무속학회
- 김은희(2010), 제주도 본풀이와 놀이의 상관성,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 신연우(2009), 제주도 본풀이 특집 〈초공본풀이〉의 공간 구조,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 이경하(1999), 제주도 본풀이에 나타난 여성서사시의 양상과 의미, 한국구비문학회
- 허남춘(2011), 제주도 본풀이의 원시·고대·중세 서사시적 특징과 변모,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 현승환(2009), 제주도의 본풀이와 민담의 교섭양상 :삼두구미본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