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디트리히 젝켈을 사로잡은 한국의 미
예
디트리히 젝켈 曰
▲ 금동화불의 주악상
① 주악상
“통일신라시대까지 만들어진 수많은 중요한 청동상 가운데 몇 구의 대형 예배상과 다수의 소형 상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한국 금속 조상의 양식과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이들은 중국의 당 양
1. 소개
디트리히 젝켈은 누구인가?
1910년 출생
베를린대학에서 독일문학과 미술사학 전공
1936년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이었던 프리드리히 흴덜린에게서 박사학위를 받음
1936~ 1946, 동경 초급대학에 독일어 교수로 발령, 10년간 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
젝켈, 불교미술, 열화당 p119
탑파는 불교가 발생하기 전부터 고대인도에서 ‘무덤’의 뜻으로, 즉 사람이 죽고나면 화장(火葬)을 한 후 흙과 돌로 돔(Dome)과 원분(圓墳)을 만든 것을 가리켰다.
탑은 사리의 봉안 유무에 따라 탑파, 또는 지제(차이티야, Chitya)라고 하는별개의 용어가 있다. 먼저 사
야나기와 한국의 근대 미술
― 고유섭의 미론을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고유섭 이전의 한국 미술사학
2-1. 일제 관학자들의 미술사학
2-2. 야나기와 기타 외국인들의 미술사학
3. 又玄 高裕燮(1905-1944)의 미술사학
3-1. 고유섭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3-2. 고유섭과 그의 학문적 배경
3-3. 고유섭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