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가지고서 이런 양상을 보이는 이 두 나라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이 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본문에서 크게 세 단락으로 첫 번째 남북아메리카의 문화와 젠더비교 두 번째 문화적 기반과 여권 신장의 지속성 세 번째 법률과 시행의 격차에 대해 알
페미니즘은 가부장적 남성권력에 대항하는 이론으로 출발하여 사회적 구성물인 젠더의 연구를 지나 현재는 성적 소수자와 다양한 섹슈얼리티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연구영역이다. 여성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연구자가 생물학적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 심리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 정치
이론은 사람들의 경험과 입장을 남성과 여성으로 분화시키는 대표적인 축인 젠더 문제를 근간으로 하여 남녀간의 경험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에서 시작하여, 궁극적으로 다양한 제 집단들의 경험을 드러내고, 경쟁과 발전의 패러다임 대신 배려와 공존의 패러다임을 발전시키려는 사유체계이다.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간의 다양성을 일깨워 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획
문화와 시기에 따라서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성별 관계는 지배의 관계이다. 성별 관계는 남성에 의하여 보다 더 규정되고 통제된다. 이러한 지배의 관계들과 성별 관계 자체의 존재는 여러 방식으로 은폐되어 왔으며 여성은 ‘타자(others)’로 남성은 보편적인 것으로 규정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