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회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다만 예의범절과 가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초보적이고 제한된 여성 교육이 일부 상류사회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조선중기 이후부터 극소수의 양반 부녀자들이나 기녀(妓
조선의 여성들과 함께 호병들에게 끌려가게 되었다. 압록강에 이른 유록은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면서 강변 석벽에 유서를 남겨놓고 강물에 투신자살한다. 그런데 다행히 임진왜란 때 순사한 계월향(桂月香)의 구출로 살아난다. 그로부터 1년후 유록은 정부사를 찾아 남장하고 길을 떠난다. 도중에 날이
시대 중엽에 실시된 『삼국사기』의 「신라본기」에 서술된 원화제도가 기녀의 효시라고도 한다. 신라 원화에 대해 이능화는 “신라 원화 화랑의 제도는 본래 화류의 사회가 아니고 인물의 호비”라 했고 신채호 설에 의하면 “신라의 원화와 화랑은 당시 사회 교육의 사표니 예나 지금이나 또한 여랑
회주의 사회로의 개조와 정치적 전망이 공식화되는 시기로부터는 북한 정치 체제와 제도에 부응하는 공산주의자의 새롭고도 전형적인 성격을 창조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이 무렵 부르주아 잔재와의 투쟁 과정이나 천리마 운동에 발맞춘 공산주의 문학 건설의 슬로건은 바로 그 공산주의 원론에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