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소개
인조 때, 서울 숭례문 밖 청파 연화봉(蓮花峯)에 정몽세라는 한 정직한 문사가 있었다. 풍채가 수려하고 문장이 탁월하여 예조좌랑에 뽑혔으나 벼슬을 사임하고 공명을 뜬구름처럼 여기며 여색을 멀리하고 세월을 보내며 살았다. 하루는 춘월을 당하여 탕춘대(蕩春臺)에서 동료들과 전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Ⅰ. 서론
고전소설 중에서 지금까지 애정소설 애정소설은 ‘艶情小說’ , ‘戀愛小說’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애정’, ‘염정’, ‘연애’ 라는 낱말은 의미상의 차이가 크지 않아 대개 연구자의 편의에 따라 이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 낱말들을 엄밀히 검토하면, ‘염정’이란
Ⅰ. 서론
고전소설의 대부분의 작품이 작자와 창작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은 반면에 강한 유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한 공통성을 지니는 작품들끼리 묶어 유형을 분류한 후 유형적 차원에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