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유록전` 연구

 1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1
 2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2
 3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3
 4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4
 5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5
 6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 `유록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줄거리 소개
2.등장인물
3.작품속에 드러난 역사의 배경
4.조선시대의 사회 모습(혼인제도 中 중매)
5.현대적 매체 안에서의 캐릭터
6.소설속의 사랑과 고난
7.조선의 기녀와 그들의 사랑
8.맺음 말
9.이야깃거리.
본문내용
줄거리 소개

인조 때, 서울 숭례문 밖 청파 연화봉(蓮花峯)에 정몽세라는 한 정직한 문사가 있었다. 풍채가 수려하고 문장이 탁월하여 예조좌랑에 뽑혔으나 벼슬을 사임하고 공명을 뜬구름처럼 여기며 여색을 멀리하고 세월을 보내며 살았다. 하루는 춘월을 당하여 탕춘대(蕩春臺)에서 동료들과 전춘연(餞春宴)을 열었는데, 이 때 장안의 명기 월중선(月中仙)·산월(山月)·도홍(桃紅)·유록 등도 자리를 같이하였다. 연석에서 정좌랑과 유록은 서로 추파를 보내며 흠모하는 사이가 된다. 그러나 놀음이 파할 때에는 아무런 언약도 없이 헤어진다. 그날 연석에서 두 사람 사이를 엿보고 있던 김선전관이 며칠 뒤에 유록의 집에 들러서 유록이 정좌랑을 연모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김선전관은 그 길로 정좌랑을 찾아가 이 사실을 알리고 중매를 서겠노라고 제의한다. 그러자 정좌랑은 편지를 써서 김선전관에게 전하게 하고, 유록 또한 회답을 전한다. 이튿날 저녁 정좌랑은 유록을 찾아가 백년가약을 굳게 맺고, 그들의 사랑은 날이 갈수록 깊어갔다. 유록은 양가 여자로서 가문이 몰락하여 청루에 몸을 던졌으나, 정절만은 굳게 지켜온 처지였다.
얼마 뒤 정좌랑이 해주부사가 되어 부임할 때, 그는 유록과 후일을 기약하고 떠난다. 정부사가 부임하고 나서 병자호란이 일어났는데, 이 때 유록은 수많은 조선의 여성들과 함께 호병들에게 끌려가게 되었다. 압록강에 이른 유록은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면서 강변 석벽에 유서를 남겨놓고 강물에 투신자살한다. 그런데 다행히 임진왜란 때 순사한 계월향(桂月香)의 구출로 살아난다. 그로부터 1년후 유록은 정부사를 찾아 남장하고 길을 떠난다. 도중에 날이 저물어 주막에 들었다가 불량배들의 모해를 눈치 채고 도망쳐 나온다. 그러나 다시 그들의 추적을 받은 유록은 큰 강을 만나 다시 투신한다.
이 때 정공은 평란이 되자 예조참의가 되어 귀경하게 된다. 곧 유록의 집으로 찾아가 유록이 호병에 끌려간 사실을 알고 실망하여 벼슬을 사퇴하고 고향 충주로 내려간다. 그러나 유록을 그리워한 나머지 병까지 얻게 되자, 결심하고 몸을 일으켜 유록의 소식도 알 겸해서 관서지방으로 유람을 떠난다. 정공은 압록강에 이르러 유록의 유서를 발견하고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제문을 지어 유록의 원혼을 위로한다. 그는 계월향의 묘우(廟宇) 앞에서 잠깐 조는 사이 계월향의 계시를 받아 청천강으로 가서 강에 투신하려는 유록을 구하게 된다. 며칠 뒤 유록을 데리고 돌아온 정공은 의주부윤이 되고, 이곳에 부임하여 행복한 생활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