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상속은 인간의 본능문제, 삶의 현실문제와 직접적으로 결부되어 있었고, 이것은 또한 사회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영되었다. 불교사회에서 유교사회로의 변화, 가족제․친족제의 변화, 종법제의 정착을 통한 상속제의 변화가 분재기에 반영된 것은 이 때문이었다.
조선시대재산상속에 관한
1. 봉사 대상
기제사와 차례의 봉사 대상은 다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차례의 대상보다 한정되어 있고 소수이다. 기제사의 봉사 대상은 남계 직계 4대조에 해당하는 조상들이다. 기제사의 대상 가운데 여성 조상은 어머니로서의 자격이 아니라 남성 조상의 부인 자격으로 제사를 받는다. 만약 정
시대 여성들의 사회적인 지위는 가정 내에서의 역할과 상호 연관되어 작용하고 있어 포괄적인 사회개념 안에서 생각하여야만 한다.
고려시대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를 가름할 수 있는 공간은 세 개이다. 먼저 가정 내에서 보면, 부모의 재산은 아들이나 딸에게 균등하게 상속되었고 또 부부 간의 재산
시대
오늘날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한 지위에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여성의 종속과 여성에 대한 차별은 과연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한반도에 인간이 살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60~70만 년 전이다. 이들의 사회생활은 평등했고 집단 내 일들은 구성원이 공동으로 결정했다. 가족은
생활사라고 한다. 당시 서민들의 생활 형태나 문화를 통해서 당시의 상황을 재구성 해 보는 것이다.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본 리포트 그러한 관심과 호기심을 필두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라는 말은 어쩌면 정말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 아닐지도 모른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