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성생활사
머리말
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의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왜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 하는 점이다. 본 발제는 이러한 여
여성계(女性界)》 《여원(女苑)》 《여상(女像)》 등이 창간된 뒤를 이어, 《여성동아(女性東亞)》 《여성중앙(女性中央)》 《주부생활(主婦生活)》 등이 여성지의 중추를 이루고, 그 밖에 다시 속간된 《여원(女苑)》, 주부생활사에서 발행하는 《엘레강스》, 중앙일보사에서 1981년에 창간한 《영레이
한국의 여성이 정치참여에서 직면하는 사회문화적, 정치구조적 제약요인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정치참여가 확대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에서는 일상생활사가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되는 변화가 예상된다. 사회가 다원화되고 정부의 기능
한국 미술전시 현황
앞서 언급한 대형화 되어가는 미술전시 현황을 살펴보자. 올해 봄 이를 다룬 기사가 있었다.
...(중략)... '색채의 미술사 샤갈전'에 이어 '서양미술 400년-푸생에서 마티스까지' 등 평소 볼 수 없었던 대형 미술 전시회가 잇따라 열리고 있다. 4월에는 '대영박물관 한국전'이 예정돼 있
여성스러운 상징물은 여자아이의 태몽으로 여겼다. 그리고 호랑이는 용맹스러운 장수, 학ㆍ용ㆍ봉황은 학식이나 벼슬이 높은 학자를 얻을 태몽으로 풀이하였다. 조선시대 대학자 이이(李珥, 1536~1584)도 신사임당이 강릉 오죽헌에서 용꿈을 꾸고 낳았다는 몽룡실(夢龍室) 일화가 전해진다.
나. 신방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