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차이는 중세 사회체제에 대한 관점차이로 연결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예송은 조선후기 사회체제가 변화해 가는 상황에서 반드시 겪어야만 했던 하나의 과정이었다. 인조대의 사회경제정책 논의는 크게 적극적 개혁론과 소극적 개혁론으로 나눌 수 있다. 대체로 서인공신, 관료와 북인관료들은
이러한 유교사상은 조선시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면서 유교는 원래의 이념과 성질을 왜곡하게 된다. 현실 중심적으로 유교사상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유교사상'의 이념을 중심으로 사회가 돌아가기 시작했다. 사농공상이라는 도리를 제시하며 기술자와 예술가, 상인을 천시하여 문화, 예술
조선 중기 이후부터 성리학이 성행하였는데, 유교주의 이념의 인식을 기약하게 된 것은 조광조, 서경덕, 조식, 이황, 이이 등에 와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 수양을 위한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는
유교의 도입 배경과 시대적 상황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儒敎)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회제도를 위한 법으로써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
조선왕조는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는 정책을 펴 왔다. 이러한 전환은 그 동안 불교와 유교는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신념의 요소들을 묵시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탓도 있지만, 그것의 직접적 원인은 고려 말기에 진행된 불교의 타락상에 기인하고 있다 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유교 교육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