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들만 떠올릴까? 혹자는 조선시대가 남성 중심 가부장적 사회였기 때문에 여성들의 활동이 제한된 것도 하나의 이유일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조선이 아무리 여성에게 현모양처의 삶만 강요했던 사회였을지라도 그런 사회 분위기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에 솔직하고 충실했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신분 격차가 크고 남녀 간 차별이 심한 사회에서 힘 있는 남성은 여성을 상대로 마음껏 성적 유희를 즐겼지만, 그 과정에서 여성은 성적 희생물로 저락했다. 조선은 그 전형적인 사례였다. 조용한 아침의 나라, 선비의 나라, 은자의 나라, 동방예의지국...... 모두 조선을 수식하는 표현이다. 이 미사여
살펴보기 위하여 [로동신문]에 보도되는 정보 및 소위 감동적인 노력영웅들의 이야기를 분석하여 이것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하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어 화면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낭만적이고 에로틱한 방향으로 전개된 작품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분위기의 묘사를 위해 배경을 대단히 중요시했으며 “섬세하고 유연한 필선과 아름다운 채색”을 사용하여 “세련된 감각과 낭만적인 정취”를 풍기며 미묘한 긴장감과 현장감을